728x90
반응형
cp

- cp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

-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복사할때 사용





[옵션]


-b : 복사하고자 하는 파일이 동일한 이름으로 이미 그 위치에 존재하고 있을 경우, 덮어쓰기 또는 원본을 지우고 복사할 경우에 원본파일의 복사본을 만든다.

-f : 복사대상파일이 이미 그 위치에 존재한다면 파일을 지우고 복사한다.

-i : 복사대상파일이 이미 그 위치에 존재한다면 덮어쓸 것인가를 사용자에게 확인, 기본으로 앨리어싱되어 있음.

-P : 복사대상이 되는 원본파일이 디렉토리경로와 함게 지정되었을 경우에 지정된 디렉토리경로를 그대로 복사한다. 즉 이 경우 원본파일은 dir1/subdir2/filename 등과 같이 디렉토리경로와 함께 지정되어야 한다.

-u(--update) : 복사되는 원본파일의 이름과 동일한 파일이 대상위치에 존재할 경우에 원본파일과 변경날짜를 비교하여 최신파일일 경우에 복사하지 않는 옵션이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즉 원본파일이 목적파일 보다 최신 파일일 경우에만 복사하는 옵션이다.

-r 또는 -R (--recursive) : 복사대상이 하위디렉토리와 파일들을 가지고 있을때 모두 동일하게 복사하는 옵션이다.

-S (--suffix=확장자) : 원본파일과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 이미 존재할 경우에 백업파일을 생성하지만, 백업파일의 끝에 붙여질 접미사(확장자)를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하는 옵션이다.

--preserve[=ATTR_LIST] : 복사되어 새로 생성되는 파일에 대하여 원본파일과 동일한 속성을 가지도록 하는 옵션이다. 이때 속성을 별도로 지정해야 한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만약 별도로 지정하지 않는다면 파일퍼미션, 소유자 정보, 시간정보이 3가지 속성을 기본 적용한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 외에 지정할 수 있는 속성들은 context, links 등이 있으며 모든 속성을 지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all 을 사용하면 된다.

-p : 복사되어 새로 생성되는 파일이 원본파일과 동일한 모드, 소유자, 시간정보를 가지도록 하는 옵션이다.
      이 옵션은 바로위의 --preserve 옵션에서 mode,ownership,timestamps 3가지 속성을 동시에 지정한 것과 같다.

      즉, "--preserve=mode,ownership,timestamps" 를 사용한 것과 동일한 결과를 가진다.


반응형

'Linux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Linux udev  (1) 2018.08.08
Linux Sar(Sysstat) 설정 방법  (0) 2018.08.08
Linux kdump  (0) 2018.08.08
Linux Autofs  (0) 2018.08.08
Linux 데몬 종류  (0) 2018.08.08

+ Recent posts